배치 관리자
📌 배치 관리자
: 화면에서 위젯의 배치를 담당하는 객체.
① 압축(pack) 배치 관리자
② 격자(grid) 배치 관리자
③ 절대(place) 배치 관리자
격자(grid) 배치 관리자
📌 격자(grid) 배치 관리자
: 위젯을 테이블 형태로 배치.
row, column으로 분할하며, 크기는 자동으로 설정됨.
📄 섭씨 ↔ 화씨 변경해주는 프로그램.
from tkinter import *
def f_to_c():
f = float(e1.get().strip()) # .get() : e1에 입력된 값 가져옴.
e2.insert(0, str((f - 32) * 5 / 9)) # .insert() : e2에 값 입력.
def c_to_f():
c = float(e2.get()) # .get() : e2에 입력된 값 가져옴.
e1.insert(0, str((c * 1.8) + 32)) # .insert() : e1에 값 입력.
window = Tk()
l1 = Label(window, text="화씨")
l2 = Label(window, text="섭씨")
l1.grid(row=0, column=0) # grid 배치
l2.grid(row=1, column=0) # grid 배치
e1 = Entry(window) # 화씨
e2 = Entry(window) # 섭씨
e1.grid(row=0, column=1) # grid 배치
e2.grid(row=1, column=1) # grid 배치
b1 = Button(window, text="화씨 -> 섭씨", command=f_to_c)
b2 = Button(window, text="섭씨 -> 화씨", command=c_to_f)
b1.grid(row=2, column=0) # grid 배치
b2.grid(row=2, column=1) # grid 배치
window.mainloop()

절대(place) 배치 관리자
📌 절대(place) 배치 관리자
: x, y 입력해 배치.
📄 섭씨 ↔ 화씨 변경해주는 프로그램.
from tkinter import *
def f_to_c():
f = float(e1.get().strip()) # .get() : e1에 입력된 값 가져옴.
e2.insert(0, str((f - 32) * 5 / 9)) # .insert() : e2에 값 입력.
def c_to_f():
c = float(e2.get()) # .get() : e2에 입력된 값 가져옴.
e1.insert(0, str((c * 1.8) + 32)) # .insert() : e1에 값 입력.
window = Tk()
window.title("절대(place) 배치 관리자") # 타이틀바 텍스트 설정.
window.geometry("300x250") # 창 크기 설정.
l1 = Label(window, text="화씨")
l2 = Label(window, text="섭씨")
l1.place(x=50, y=50) # place 배치
l2.place(x=50, y=100) # place 배치
e1 = Entry(window) # 화씨
e2 = Entry(window) # 섭씨
e1.place(x=100, y=50) # place 배치
e2.place(x=100, y=100) # place 배치
b1 = Button(window, text="화씨 -> 섭씨", command=f_to_c)
b2 = Button(window, text="섭씨 -> 화씨", command=c_to_f)
b1.place(x=50, y=150) # place 배치
b2.place(x=160, y=150) # place 배치
window.mainlo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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