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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디자인 패턴

[Java/디자인 패턴] UML

by 기록하는_사람 2022. 10. 31.

모델링

📌 모델의 역할

① 서로의 해석을 공유해 합의를 이루거나 해석의 타당성을 검토함.

② 현재 시스템 또는 앞으로 개발할 시스템의 원하는 모습을 가시화함.

③ 시스템의 구조와 행위를 명세할 수 있으며 시스템을 구축하는 틀을 제공함. 

 

UML

📌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개발자 사이의 의사 소통이 원활하게 이워지도록 표준화한 통합 모델링 언어. 

 

📌 UML 다이어그램 종류

구조 다이어그램
(structure diagram)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 diagram)
시스템을 구성하는 클래스들 사이의 관계 표현.
객체 다이어그램
(object diagram)
객체 정보 보여줌.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composite structure diagram)
복합 구조의 클래스와 컴포넌트 내부 구조 표현.
배치 다이어그램
(deployment diagram)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네트워크를 포함한 실행 시스템의 물리 구조 표현.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component diagram)
컴포넌트 구조 사이의 관계 표현.
패키지 다이어그램
(package diagram)
클래스나 유즈 케이스 등을 포함한 여러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해 패키지를 구성하고, 패키지들 사이의 관계 표현함.
행위 다이어그램
(behavior diagram)
활동 다이어그램
(activity diagram)
업무 처리 과정이나 연산이 수행되는 과정 표현. 
상태 머신 다이어그램
(state machine diagram)
객체의 생명 주기 표현.
유즈 케이스 다이어그램
(use case diagram)
사용자 관점에서 시스템 행위 표현.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interaction diagram)
순차 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
시간 흐름에 따른 객체 사이의 상호작용을 표현.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interaction overview diagram)
여러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사이의 제어 흐름 표현.
통신 다이어그램
(communication diagram)
객체 사이의 관계를 중심으로 상호작용 표현.
타이밍 다이어그램
(timing diagram)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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