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링
📌 모델의 역할
① 서로의 해석을 공유해 합의를 이루거나 해석의 타당성을 검토함.
② 현재 시스템 또는 앞으로 개발할 시스템의 원하는 모습을 가시화함.
③ 시스템의 구조와 행위를 명세할 수 있으며 시스템을 구축하는 틀을 제공함.
UML
📌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개발자 사이의 의사 소통이 원활하게 이워지도록 표준화한 통합 모델링 언어.
📌 UML 다이어그램 종류
구조 다이어그램 (structure diagram) |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 diagram) |
시스템을 구성하는 클래스들 사이의 관계 표현. | |
객체 다이어그램 (object diagram) |
객체 정보 보여줌. | ||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composite structure diagram) |
복합 구조의 클래스와 컴포넌트 내부 구조 표현. | ||
배치 다이어그램 (deployment diagram) |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네트워크를 포함한 실행 시스템의 물리 구조 표현. |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component diagram) |
컴포넌트 구조 사이의 관계 표현. | ||
패키지 다이어그램 (package diagram) |
클래스나 유즈 케이스 등을 포함한 여러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해 패키지를 구성하고, 패키지들 사이의 관계 표현함. | ||
행위 다이어그램 (behavior diagram) |
활동 다이어그램 (activity diagram) |
업무 처리 과정이나 연산이 수행되는 과정 표현. | |
상태 머신 다이어그램 (state machine diagram) |
객체의 생명 주기 표현. | ||
유즈 케이스 다이어그램 (use case diagram) |
사용자 관점에서 시스템 행위 표현. | ||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interaction diagram) |
순차 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 |
시간 흐름에 따른 객체 사이의 상호작용을 표현. | |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interaction overview diagram) |
여러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사이의 제어 흐름 표현. | ||
통신 다이어그램 (communication diagram) |
객체 사이의 관계를 중심으로 상호작용 표현. | ||
타이밍 다이어그램 (timing diagram) |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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